LA 갈비 재는 법 총 정리 (재료, 양념 및 레시피 포함) - 명절(설날, 추석) 준비 꿀팁

추석, 설날과 같은 명절에 빠질 수 없는 음식에 고기가 빠질 수 없는데, 가격 부분에서나 맛 부분에서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LA 갈비입니다.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가격이면서도 호불호가 갈리지 않는 탓에 명절에 단골손님처럼 먹을 수 있습니다. 저희 집에서도 올해 설날에 LA 갈비를 먹었고, 추석에도 LA 갈비를 준비하고 있는데 명절(추석, 설날) 준비를 위한 'LA 갈비 재는 법'이 궁금하여 찾아봤고,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LA 갈비 재는 법 소개

물론 LA 갈비가 대부분 맛있다고는 하지만 사람마다 사용하는 재료와 만드는 방법이 다르고, 맛에 대한 취향도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공통된 입맛을 기준으로 음식을 만드시는 백종원 님의 레시피를 참고했습니다. LA 갈비 재는 법을 소개하기에 앞서, 우리들이 항상 가지고 있던 궁금증인 'LA 갈비는 왜 LA 갈비라고 부를까?'에 대하여 잠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LA 갈비 명칭의 유래

1) LA 갈비 명칭에 대한 첫 번째 설은 미국에서 한국으로 자국산 소고기를 판매하기 위하여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던 중 한국사람들에게 수입육에 대한 좋지않은 이미지를 없애기 위해 나왔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도시 중에서 로스 앤 젤레스(LA, Los Angeles)는 한인들이 가장 많이 사는 지역이기 때문에 국내에서 거부감을 없앨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 두 번째 설은 LA갈비의 갈비가 썰리는 방향에 의해서 붙여졌다는 것입니다. 해부학적으로 전후 - 좌우 - 상하의 평면상 방향을 지칭하는 영어 단어 중 'lateral(측면의)'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갈비를 뼈 방향대로 길게 써는 한국식과는 달리 통째로 갈비 측면을 자르는 'LA갈비'의 'LA'는 'lateral'의 약자를 따서 붙였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설이 맞다면, 지금까지 'LA갈비'가 아닌 'LA식 갈비'라고 불러야 옳다고 할 수 있어 이 설은 다른 설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력하지 않습니다.

3) 세 번째 설이 가장 유력한 설이자 대중에 알려진 설인데, 20세기 LA에 정착한 한인 1세대들이 미국의 일반적인 육식문화에 익숙하지 않아서 한국의 소고기 소비문화에 맞는 고기를 찾는 과정에서 갈비를 찾게 되었는데 한국 방식의 갈비는 가격이 너무 비쌌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한국 방식으로 양념에 푹 절인 뒤 구워 먹을 수 있는 갈비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갈비를 갈비찜용처럼 자른 뒤 일일이 칼로 포를 떠야 하는데 미국에서 이렇게 작업을 할 경우 비싼 인건비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격 비싸 사기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값싼 고기를 찾던 중 정육점에서 칼 대신 절단기로 잘라서 바로 낼 수 있는 형태인 Flanken style cut을 사 와서, 그에 맞게 요리법을 만들어 먹으면서 생활한 LA 1세대 한인들의 갈비요리 방식이 한국에 수입되면서 'LA 갈비'라고 소개되었다는 것입니다.

2. LA 갈비와 구이용 갈비와의 차이점

LA 갈비와 일반 구이용 갈비

일반적으로 우리가 식당에서 갈비를 먹을 때에는 일반 구이용 갈비를 먹게 됩니다. 아마도 제 기억 속에 LA 갈비를 식당에서 먹었던 기억은 없는데, LA 갈비가 저렴하다고 하지만 그럴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보통 LA 갈비는 가정에서 주로 소비를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갈비구이용 갈비살의 경우 뼈를 크게 잘라 살을 돌려서 잘라 펴다 보니 먹을 때 살과 뼈가 쉽게 분리되기 때문에 매우 편하지만, LA갈비의 경우 살에 뼈가 사이사이 붙어있어서 먹기가 상대적으로 불편합니다. 따라서 LA 갈비가 인건비를 줄여 갈비 자체의 가격을 낮추기 위해 나왔다고 하지만 식당에서는 먹기 불편한 부분이 있어 편의성 때문에 보통 일반적인 구이용 갈비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3. LA 갈비 재료 소개

출처 : 백종원의 쿠킹로그 - LA 갈비 재료

  • LA갈비 1kg
  • 진간장 1컵 (200g)
  • 황설탕 1/2컵 (80g)
  • 맛술 1/2컵 (100g)
  • 간 마늘 1/4컵 (40g)
  • 간 생강 1/2큰술 (8g)
  • 대파 1컵 (80g)
  • 참기름 2큰술 (15g)
  • 정수물 3컵 (540g)
  • 후춧가루 적당량

*단, 숙성 시간이 오래될수록 간 세기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물 양을 조절해야 한다고 합니다!

4. LA 갈비 재는 법 소개

출처 : 백종원의 요리비책 - 설날 준비 LA 갈비! (양념장 재는 법과 조리법)
출처 : 백종원의 요리비책 - 설날 준비 LA 갈비! (양념장 재는 법과 조리법)

LA 갈비는 기계로 절단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뼛조각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핏물을 제거하면서 뼛조각도 제거하기 위해 갈비를 흐르는 물에 씻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핏물을 제거해야 하는 이유는 양념장에 재울 때, 핏물이 나오게 되면 양념장과 핏물이 섞이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맛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백종원의 요리비책 - 설날 준비 LA 갈비! (양념장 재는 법과 조리법)

LA 갈비를 재기 전 양념장을 준비해야 하는데, 그중에서 파(대파)는 가장 중요한 재료인데, 갈비 맛을 좌우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재료라고 합니다. 대파를 준비한 후 반으로 갈라 썰어 준비하시면 됩니다.

출처 : 백종원의 요리비책 - 설날 준비 LA 갈비! (양념장 재는 법과 조리법)
출처 : 백종원의 요리비책 - 설날 준비 LA 갈비! (양념장 재는 법과 조리법)

큰 그릇에 진간장(국간장 X), 황설탕, 맛술, 간 마늘, 간 생강, 대파, 정수물을 넣어 양념장으로 만든 후, 양념장의 설탕이 다 녹으면 참기름을 넣어 섞어주면 LA 갈비 양념장이 완성되게 됩니다. 이후 기호에 따라 MSG를 넣어도 됩니다. (밖에서 먹는 맛을 내기 위해서는 MSG가 필수라고 합니다.) 해외에 계신 분들은 중국 슈퍼나 베트남 슈퍼에 있는 '미정(味精)'을 대신 사용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출처 : 백종원의 요리비책 - 설날 준비 LA 갈비! (양념장 재는 법과 조리법)

LA 갈비를 양념장에 재기 위해 밀폐 통에 갈비를 한 장씩 깔아줘야 합니다. 밀폐 통에 갈비를 차곡차곡 깔아준 후 마지막으로 양념장을 부어준 후 뚜껑을 닫아 일정 시간 보관하면 LA 갈비를 재는 과정까지 완료되게 됩니다.

출처 : 백종원의 요리비책 - 설날 준비 LA 갈비! (양념장 재는 법과 조리법)
출처 : 백종원의 요리비책 - 설날 준비 LA 갈비! (양념장 재는 법과 조리법)

일정 시간 양념장에 재워둔 갈비를 프라이팬에 올리고 양념장과 물을 부어 졸이듯이 구워주는 것이 포인트라고 합니다. 물을 부어 졸인다는 뜻이 잘 이해가 안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프라이팬에 LA 갈비는 굽는 과정에서 물을 부어가면서 졸이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이해가 가지 않을 경우 영상 10:14 부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백종원의 요리비책 - 설날 준비 LA 갈비! (양념장 재는 법과 조리법)

잘 구워진 LA 갈비는 먹기 좋은 크기로 가위로 자른 후 식구들과 함께 맛있게 먹으면 명절(설날, 추석)을 위한 LA 갈비가 완성되게 됩니다. 아마도 어머님들은 매년 식구들을 위해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고 계신데 아무리 LA 갈비 조리법이 쉽다고 하더라도 맛있는 음식을 해주시는 어머님께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LA 갈비 재는 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아래 영상(백종원의 요리비책 - 설날 준비 LA 갈비! 편)을 통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영상 시청이 힘드신 분들을 위하여 일부 중요한 부분만 발췌하여 포스팅하였으니, 포스팅 내용만으로도 충분히 LA 갈비 재는 법에 대한 소개가 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출처 : 백종원의 요리비책 - 설날 준비 LA갈비!

5. 갈비 맛집 정보

수원 갈비 - 가보정

LA 갈비 조리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다보니, 기억에 남는 식당이 있어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이곳에서는 LA 갈비가 아닌 일반 구이용 갈비(생갈비와 양념갈비)를 판매하는 곳인데, 보통 식당과는 다르게 기업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사거리를 기준으로 1관, 2관, 3관 등 여러 채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주말에는 예약을 하지 않으면 생갈비의 경우 매진이 되는 경우가 많을 정도로 많은 분이 인정을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 식당의 이름은 '가보정'으로 수원에 계신 분들은 모두 아실테고, 수원 분들이 아니더라도 이곳을 아시는 분들은 꽤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가격 부분은 상대적으로 비싸다고 할 수 있지만, 고기의 질과 밑 반찬은 그 어느 식당과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기에 추천을 드려봅니다.

식당 정보

1) 식당명 : 가보정

2) 주소 : 경기 수원시 팔달구 장다리로 282

3) 영업시간 : 주말 11:00 - 22:00, 평일 11:30 - 22:00명절 당일 휴무

4) 전화번호 : 1600-3883

5) 홈페이지 : http://kabojung.co.kr/

6. LA 갈비 구매 정보

LA 갈비를 직접 조리하는 것도 좋지만, 시간이 부족하다면 이미 조리되어 있는 것을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쿠팡의 로켓프레시(로켓배송 포함)은 다음날 새벽 배송이 되기 때문에 굳이 마트에 가지 않더라도 원하는 상품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 쿠팡에서 LA 갈비와 관련된 로켓프레시(익일 배송) 상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혹시나 LA 갈비 구매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각 상품을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국산 LA 꽃갈비 선물세트 (냉동) + 부직포가방, 2kg, 1세트 미국산 LA 꽃갈비 (냉동), 2kg, 1개 곰곰 한입 LA 갈비 (냉동), 500g, 1개 프레시지 바를정육 한입LA갈비 (냉동), 500g, 1개 설성목장 실속 축산품 선물세트 (냉동), 1820g, 1박스

7. 포스팅을 마치며

LA 갈비명절 때마다 가만히 있어도 흔하게 먹을 수 있었던 음식이었기 때문에, LA 갈비 명칭에 대한 유래 및 조리법(재는 법 등)에 대한 관심이 크게 없었습니다. 하지만 자취를 하게 되면서 다양한 음식과 그에 따른 조리법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면서 찾아보게 되었는데, LA 갈비만큼 저렴하면서도 쉽게 조리할 수 있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고기 음식은 많지 않다고 보입니다. 가정집에서 삼겹살을 먹기 위해서는 기름이 튀는 것을 감수하고 먹어야 하지만 LA 갈비만큼은 재료와 시간만 주어진다면 혼자서도 맛있게 조리할 수 있어 보입니다. 명절 때 혼자 집에 계시는 분들도 명절 분위기를 느끼기 위해 조리법을 보면서 한 번 만들어보시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명절 선물로 한우 세트 또는 LA 갈비 세트나 송편과 같은 떡 종류가 가장 먼저 생각날 수 있는데, 가끔씩 조금은 특별한 명절 선물을 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상품은 도수향에서 판매하고 있는 이북식 인절미인데, 평상시 접하기 어려운 인절미이기 때문에 특별한 날 선물하면 의미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북식 인절미 관련 내용은 아래 포스팅 내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북식 인절미 숨은 맛집 '도수향' 소개 - 명절(설날, 추석) 선물로 추천!

하루만 지나면 다들 오랜만에 가족들을 만날 수 있는 추석(한가위) 연휴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그동안 많이 만나지 못했던 가족들을 만날 생각에 얼른 추석이 오길 기다려지기만 합니�

kangjakga.com

"본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