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대장의 키, 나이, 담배 논란 등 정보 총 정리 (아프리카TV BJ / 유튜버)

다양한 콘텐츠와 플랫폼이 생겨남에 따라 시청자들은 취향에 따라, 그리고 관심에 따라 원하는 것을 골라보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시간에 맞춰 TV 프로그램을 챙겨보는 시대는 지났고,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영상을 보는 게 당연한 것이 되었습니다. 공중파보다는 종편 방송(케이블 TV와 위성방송, IPTV 등)을 더 선호했다가 이제는 유튜브, 넷플릭스와 같은 플랫폼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쏠리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그동안에는 알지 못했던, 그리고 관심이 없던 방송인(스트리머, 유튜버 등)에 대해 알게 되었고 관심이 있는 채널은 구독하면서 영상을 시청하고 있는 중입니다.

최근 아프리카 및 유튜브에서 급성장세를 타고 있는 아프리카 BJ이자 유튜버가 있습니다. 바로 '쏘대장'인데, 만화에서나 볼 법한 여동생 느낌으로 성인이라고 보기에는 힘든 매우 작은 키와 높고 새된 목소리, 혀 짧은 말투, 그리고 순수함을 바탕으로 구독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귀여운 외모로도 인기를 끌고 있지만 다른 방송인들과는 차별화된 매우 작은 키는 사람들의 궁금증을 이끌어낼 수 있는 장점으로 아프리카TV 첫 방송에서 일명 대박(최고 시청자 15,000명 이상 / 별풍선 45,000개 이상)을 내면서 자리를 잡았다고 합니다. 저도 유튜브의 알고리즘에 따라 우연찮게 알게 되었는데, 썸네일만으로도 관심이 생겨 몇 개의 영상을 시청했고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방송인으로 생각되어 쏘대장의 모든 것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1. 쏘대장 기본 정보

 

아프리카TV / 유튜버 쏘대장

 

  • 본명 : 장소정 (실제로 밝힌 적은 없지만, 기사화된 이름. 방송에서 본명 언급은 금지)
  • 출생 : 대구광역시 수성구
  • 나이 : 23세 (1998년 3월 2일생)
  • 키 : 147cm
  • 가족 : 부모님, 오빠
  • 학력 : 시지고등학교(졸업), 대구 소재 미술대학(휴학)

2. 쏘대장 방송 특징

트위치와 아프리카TV 방송 당시 대부분의 콘텐츠를 게임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남성 시청자가 대부분인 쏘대장의 방송에서 게임 관련하여 시청자들이 의견을 제시하면 그에 따라 게임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단, 시청자의 훈수가 적중하지 않더라도 시청자를 원망하지 않으며 방송 중 욕설 및 비속어 등을 사용하지 않아 시청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3. 쏘대장 방송 이력

1) 트위치(Twitch)

쏘대장은 2019년 8월 27일 '쏘입니다'라는 닉네임으로 트위치에서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방송 시작 대략 2달 만에 1만 팔로워를 달성했으며 이후 3만 팔로워까지 달성했습니다. 트위치 방송 당시, 파트너 스트리머가 될 수 있었으나 트위치에서 보낸 파트너 제안을 6개월 동안 확인하지 못하여 파트너 스트리머가 될 수 없었는데, 메일을 확인한 후 트위치 쪽에 답장을 보냈으나 무시당했기 때문입니다.

2) 아프리카TV(AfreeaTV)

2020년 5월 19일 아프리카TV에서 쏘대장으로 방송을 시작했는데, 주 콘텐츠는 리그 오브 레전드(일명 롤)이었고, 다양항 노력(아프리카 용어, 리액션 등)을 하면서 성장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외적으로도 방송적으로도 화제가 되는 인물이었기에 다양한 스트리머/유튜버들과 같이 방송할 기회가 많아졌고 

3) 유튜브(Youtube)

2019년 5월 25일 유튜브 첫 영상이 업로드되었다고 합니다. 유튜브 초반 쏘대장을 어린이로 오해한 탓인지, 키즈 채널로 분류되어 업로드된 영상과 댓글들이 전부 막혔던 에피소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트위치 방송 시절에는 구독자가 많지 않았으나, 아프리카TV로 이적하면서 유튜버 구독자들이 급증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3. 쏘대장 유튜브

 

 

쏘대장의 유튜브 구독자 수는 현재 59.3만 명으로 아프리카BJ 중에서는 상위권에 속하는 편입니다. 아프리카TV 첫 방송 이후 매일 1천 명씩 구독자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고, 김기훈, 말왕, 하승진과 같은 유명 방송인들과도 같이 방송을 진행하면서 구독자는 꾸준하게 증가했습니다. 특히 유튜버 말왕 채널에 출연하여 인기동영상에 선정되면서 2020년 7월 10일 구독자 20만 명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쏘대장 유튜브 채널

 

쏘대장의 인기만큼 쏘대장의 유튜브 영상 대부분은 OO만 ~ OOO만 회의 조회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초기의 유튜브 영상은 게임 위주의 콘텐츠가 대부분이었다면 최근에는 아프리카 방송의 편집본과 브이로그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다루고 있습니다.

출처 : 쏘대장 유튜브 - 아오!! 때릴 수도 없고 진짜 하...

현재 쏘대장의 유튜브 영상 중 가장 많은 조회수를 차지하고 있는 영상은 전 농구선수 하승진 씨와 찍은 영상입니다. 해당 영상의 조회수는 348만 회인데, 썸네일만 보더라도 두 사람의 키 차이가 확연하게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썸네일 하나만으로도 궁금증을 자아낼 수 있어 보이는데, 저 역시도 해당 영상을 썸네일에 끌려 시청한 경험이 있습니다.

4. 쏘대장 인스타그램

 

 

현재 팔로워 수는 16만 2천 명이며, 게시물은 총 64개로 인스타그램을 통해 새로운 무언가를 하려는 것이 아니라 팬들과의 소통을 위한 목적으로 개설한 것으로 보입니다.

 

 

쏘대장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된 사진과 영상은 대부분 본인의 셀카 또는 같이 방송한 사람들과 같이 찍은 사진과 영상입니다.

5. 쏘대장 밈(Meme)

쏘대장 방송에서 자주 사용되는 밈(Meme)

인터넷상에 재미난 말을 적어 넣어서 다시 포스팅 한 그림이나 사진을 밈(meme)이라 함.
  • 지켜줘야 해 : 기본 밈인데, 방송 채팅에 이 밈이 올라오면, 쏘대장 본인은 "나 아가 아냐 어른이야!"라고 하지만 아무도 인정하지 않는 분위기가 조성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이 밈은 타 스트리머나 BJ에게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BJ홍구, 탱글다희 등)

  • : 방송에서 가장 흔히 쓰는 간단한 리액션인데, 이때 채팅창은 뀨로 도배된다고 합니다. 채팅방 민심이 좋지 않을 때, 뀨를 쓰는 경우가 있는데 민심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뀨트키'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그로 채팅이 올라올 경우나 시청자들끼리 싸울 경우에도 이 밈으로 진압한다고 합니다.

  • ㅆㄷㄷㅈ : 리액션으로 랩을 즐겨하는 편인데, 그중에서도 머쉬 베놈의 "ㄷㄷㄷㅈ"을 꽤 선호한다고 합니다. 이 랩을 부를 때, 쏘의 앞글자를 따서 "ㅆㄷㄷㅈ"으로 도배된다고 합니다.

  • 옹알옹알 : 노래나 랩 할 때 사용되는 밈입니다.

  • 너 캡처 : 안 좋은 말이나 나쁜 말을 쓴 시청자에게 하는 가벼운 경고로 사용되는 밈입니다.

6. 쏘대장 관련 논란

유명해지면 항상 따라오는 수식어 중 하나는 바로 '논란'입니다. 그것이 사실이든 사실이 아니든 간에 많은 사람의 입에 오르락내리락하게 되면 사람들은 사실이 아닌 것도 사실인 것 마냥 믿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 일일이 대응하기도 쉽지 않을뿐더러 연관 검색어에 오를 경우, 논란을 해명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현재 쏘대장과 연관된 논란은 담배 논란과 성형 논란이 있습니다.

1) 담배 논란

 

쏘대장 담배 논란

 

쏘대장은 막대사탕을 즐겨 먹는데, 막대 사탕이 마치 담배처럼 보여 흡연자로 오해를 받았다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모두 해명되었고, 쏘대장은 비흡연자로 판명되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은 장면이 흡연 장면으로 오해될 수 있었고 이에 따른 해프닝이었다고 합니다.

2) 성형 논란

인터넷 상에서 쏘대장의 졸업사진(본명 : 장소정)이 돌아다니고 있는데, 현재 모습과 많이 다르다고 하여 성형 논란이 있습니다. 아직 정확하게 성형 논란에 대해 해명된 바는 없습니다.

7. 쏘대장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쏘대장 소개 (출처 : 쏘대장 유튜브)

 

저에게 여동생은 없지만 쏘대장의 영상을 보고 있으면, 마치 여동생이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곤 합니다. 단순히 귀여운 매력만 가진 방송인들은 꽤 많은데, 쏘대장이 인기를 끌어 모으는 이유는 아마도 쏘대장이 가진 매력인 순수함과 시청자들에 대한 태도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시청자들이 장난을 쳐도 그것은 곧이곧대로 믿는 경향은 사람들을 관심을 끌 수밖에 없고, 시청자들을 오로지 금전적인 이익을 취하기 위한 수단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오히려 방송을 봐주는 것만으로도 감사함을 느끼는 태도는 롱런할 수 있는 탄탄한 디딤돌이 될 것입니다.

그동안 다양한 사람들의 영상을 시청해봤고, 나름대로의 평가를 해봤는데 사람들의 인기를 끌고 오래가는 방송인은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작과 어그로 같은 행위로 구독자와 조회수를 끌어내는 것은 어느 정도 사람들을 끌어모을 수 있겠지만, 지속 가능한 방송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방송 태도가 뒷받침해줘야 합니다. 보겸, 양팡과 같이 최근 뒷 광고로 방송을 쉬고 있는 유튜버를 보면서 한편으로는 오랫동안 쌓아 올린 것들이 무너지는 건 한 순간이기에 쏘대장만큼은 구설수 없이 오래도록 방송을 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물론 지금까지 봤을 때에는 쏘대장은 너무 순수하기 때문에 빠르게, 그리고 꾸준하게 구독자들을 모아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