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CEP 서명/협정 소식 및 뜻, 약자, 그리고 관련주/수혜주 총 정리

반응형

2020년 11월 중순,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협정(FTA)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 15일 참가국 정상들이 서명했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이번 소식을 통해 한국을 비롯하여 아세안 10개국, 중국, 일본, 뉴질랜드, 호주 등 15개 협정 참가국 정상들이 화상으로 열린 RCEP 정상회의 및 협정문 서명식에  참석한 것을 알 수 있는데, RCEP 가맹국 사이에서의 관세를 낮추고 체계적인 무역/투자 시스템을 확림함으로써 교역 활성화를 이끌어내자는 것이 기본 취지이며, 각 국가별 최대 94%까지 관세가 철폐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로써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 품목이라고 할 수 있는 자동차 부품과 철강 분야의 강세가 이루어질 수 있는데 이에 따른 관련주/수혜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쏠리고 있습니다.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RCEP)

 

해당 포스팅을 통해 RCEP에 대한 내용과 특징, 그리고 효과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보고, RCEP 서명으로 인하여 수혜를 받는 분야와 관련주/수혜주도 살펴보려고 합니다.

1. RCEP란 무엇인가?

 

RCEP Summit

 

RCEP는 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의 줄임말로,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域內包括的經濟同伴者協定)를 의미하는데, 동남아시아 국가연합 회원국 10개국과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과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대한민국, 중화인민공화국, 일본,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가 참여하는 자유 무역 협정을 뜻합니다. 전반적인 합의는 2018년 11월에 도출될 것으로 보이며, 2019년 11월 4일 인도를 제외한 15개국이 협정문에 가서명을 하였고, 2020년 11월 15일에 최종 서명이 진행되었습니다.

RCEP 협상은 2012년 11월 캄보디아에서 열린 동남아시아 국가연합 정상회담에서 공식적으로 논의되었는데, 첫 RCEP 회담이 2017년 11월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린 이후, 자유무역협정은 2018년 11월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는 동남아시아 국가연합 정상회담 때 타결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실제로는 2년 후인 2020년 11월에 최종 서명되었습니다. RCEP는 몇몇 아시아 및 아메리카 국가들이 참여하기로 제안되었지만, 중국과 인도가 제외되었던 환태평양 경제 동반자 협정의 대안이 될 것으로 여겨짐으로써 중국과 인도도 포함되었는데, 최종적으로는 인도가 탈퇴함에 따라 최종 15개국으로 결정되었습니다.

2017년 기준 RCEP 예상 창립 회원국들은 34억 명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GDP는 전세계 GDP의 약 39%인 49조 5천 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 추산되었는데, RCEP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경제권으로, 전 세계 경제의 절반을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RCEP에 대한 소개를 영상으로도 확인하실 수 있는데, 기획재정부에서 제작한 유튜브 영상(아래 영상)으로 RCEP를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제번역기, 시사경제용어사전 - RCEP 편 | 기획재정부

2. RCEP 참여국

RCEP 참여국은 인도를 포함하여 총 16개국이었으나, 인도에서 현지 산업에 피해를 줄 것이라는 우려로 탈퇴하여 현재 RCEP 참여국은 총 15개국입니다. 참여국 리스트는 한국(South Korea), 일본(Japan), 중국(China), 미얀마(Myanmar), 베트남(Vietnam), 라오스(Laos), 태국(Thailand), 말레이시아(Malaysia), 싱가포르(Singapore), 인도네시아(Indonesia), 필리핀(Philippines), 브루나이(Brunei), 호주(Australia), 뉴질랜드(New Zealand)입니다.

 

RCEP 참여국(15개국)

 

3. RCEP 특징

 

RCEP 및 CPTPP 참여 국가 - 출처 : 동아닷컴

 

  • 아시아 15개국은 인도를 제외하더라도 전 세계 인구 및 국내 총생산 (GDP)의 약 3분의 1을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도의 경우 현지 산업과 생산자에게 피해를 줄 것이라는 우려로 작년에 거래를 탈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서명국의 총 GDP는 미화 26.2조 달러에 달하며, 미국 - 멕시코 - 캐나다 협정과 유럽 연합보다 더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RCEP는 20년 이내에 서명국 간 수입 관세의 90%를 없애고 노동 또는 환경에 대한 약속을 피하면서 전자 상거래, 무역 및 지적 재산에 대한 공통 규칙을 설정할 것이라고 알려졌습니다.
  • RCEP는 각 국가에 대한 별도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고도 모든 서명 국가에 제품을 수출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업과 거래자의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 거래는 2021년에 발효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4. RCEP와 다른 경제권 비교 및 소개

각 경제권마다 목표와 참여국 등이 다르기 때문에, RCEP와 비교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이 포함된 경제권과 그렇지 않은 경제권, 그리고 한국이 참여한 다른 경제권과도 RCEP를 비교해보면서 어떤 점이 장점이 되고, 어떤 점이 단점이 될지 살펴볼 수 있는데, 각 경제권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과 다른 경제권 비교 - 출처 : 중앙일보
RCEP 규모 비교 - 출처 : 중앙일보

 

5. RCEP 관련주 및 수혜주

RCEP 서명에 따라 해외로 수출하는 기업들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RCEP 관련주라고는 확정할 수는 없으나 해외에 공장을 소유하고 있는 일부 중소기업이 RCEP 수혜주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RCEP 관련주 또는 수혜주로 언급되고 있는 형지I&C, SG충방, 태평양물산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형지I&C

 

형지I&C

 

  • 동사는 의류 제조(외주가공) 및 도소매 등 의류 사업을 영위함.
  • 셔츠 브랜드 'YEZAC', 남성복 컬렉션 브랜드 'BON', 여성복 'Carries Note', 프렌치 컨템포러리 여성복 'BON:E' 등이 동사 주요 브랜드임.
  • 국내 백화점과 아울렛, 대리점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판매함. 2019년 12월 설립된 에이치지아이앤씨일차 유한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2) SG충방

 

SG충방

 

  • 1954년 설립된 자동차시트커버(Seat Trim Cover) 제조 및 판매, 자동차시트(Car Seat) 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1976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SG그룹 계열회사로써, 동사를 제외하고 총 34개사이며 상장 3개사, 비상장 18개사, 해외 현지법인 13개사로 구성됨.
  • 영위하는 사업은 시트봉제사업, 시트사업, 방적사업, 부동산사업이며, 매출비율은 각각 40.9%, 32.2%, 22.5%, 4.4%임.

3) 태평양물산

 

태평양물산

 

  • 의류제조 및 판매,우모가공 및 판매, 침구류 제조 및 판매업, 수출입 및 부동산임대 등을 사업목적으로 함.
  •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얀마에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ON TIME 납기와 좋은 품질로 미국, 유럽, 일본 및 국내의 대형 BUYER의 BRAND를 안정적으로 수주하여 제작, 수출함.
  • 국내 최초로 KS마크를 획득한 국내 최대의 우모 제조회사로서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일본이나 독일의 선진시장에서도 그 품질을 인정받음.

 

 

 

6. RCEP에 대한 각 방송사별 의견

'세계 최대 FTA' RCEP 최종 서명…기대 효과는? / KBS뉴스(News)

 

최대 자유무역협정 'RCEP' 출범…우리의 손익은? (2020.11.15/뉴스데스크/MBC)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