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애드핏(Kakao AdFit, 구 다음 애드핏) 신청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블로그 성향과 무관하게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은 애드센스(AdSense)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외에 쿠팡 파트너스로 수익을 올리는 방법이 있지만, 리뷰할 물품에 대한 포스팅이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리뷰 성향이 아닌 블로그에는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블로거들은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이외에도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애드센스와 유사한 방식인 카카오 애드핏에 대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카카오 애드핏(Kakao AdFit)은 (구) 다음 애드핏 대신 새로 오픈한 카카오사의 광고 프로그램으로 2019년 11월 11일에 시작되었습니다. 사용자가 운영하는 웹 사이트 또는 SNS에 카카오 애드핏 광고를 게재하면서 나오는 수익금을 카카오와 사용자가 배분하는 형식으로 수익 창출을 하는 형태로, 구글 애드센스나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유사한 방식입니다. 카카오 애드핏 또한 누구나 신청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동일하게 심사를 거친 후 승인 여부가 결정되는데, 심사기준 역시 애드센스와 동일하게 비공개로 알려져 있습니다.

AdFit이란, 매체 운영자(이하 퍼블리셔)가 자신의 매체에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로,
퍼블리셔는 AdFit을 통해 PC, Mobile 매체에 효율적으로 광고를 게재하고, 관리할 수 있음.

Adfit 수익관리

매체 운영자들의 연령대, 성향 등이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매체 운영자들에게 있어, AdFit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할 때 있어 걱정하는 부분은 과연 이 서비스를 얼마나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가?일 것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AdFit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 수익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구글 애드센스와 함께 수익창출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적립금 전환 : 매당 지정일마다 전원 누적 예상 적립금이 확정 적립금으로 전환.

  • 적립금 신청 : 확정적립금으로 전환된 금액에 한해, 적립금 지급 신청이 가능. (확정 적립금의 잔액이 5만 원 이상)

  • 적립금 지급 : 적립금 신청 내역에 이상이 없을 경우, 신청한 금액이 비즈니스회원상 등록된 계좌로 입금.

카카오 애드핏에 가입하고, 신청하는 절차도 간단하기 때문에 금방 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 애드핏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하여 이미지와 함께 설명을 적어놓았으니, 아래 내용을 하나씩 차근차근 따라 하신다면 쉽고 빠르게 카카오 애드핏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 애드핏(Kakao AdFit) 홈페이지 : https://adfit.kakao.com/

 

https://adfit.kakao.com/

 

adfit.kakao.com

카카오 애드핏 로그인 화면

카카오 애드핏은 카카오사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 계정을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에 사용하던 카카오 계정은 카카오톡, 카카오 스토리와 같은 서비스 이용에만 동의를 한 상태이기 때문에 추가로 카카오 애드핏에 대한 회원가입(정보 이관 또는 신규 가입) 절차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애드핏 회원 가입 화면

기존에 다음 애드핏(Daum AdFit)을 이용하셨던 분들은 누적된 정보를 카카오 애드핏으로 이관하기 위하여 Daum AdFit 운영정보 이관 신청하기를 선택하시면 되고, 애드핏 서비스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정보 이관 신청 없이 Kakao ADFit 신규 가입 계속하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카카오 애드핏 새 매체 등록 화면

가입 절차를 완료하게 되면, 카카오 애드핏 메인 페이지에 위치하게 되는데, 매체를 등록하기 위해 상단의 탭 중에서 광고 관리를 선택하신 후 새 매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카카오 애드핏을 등록하는 절차는 매체 등록 - 광고 단위 등록 - 스크립트/SDK 발급 순으로 진행됩니다.

카카오 애드핏 매체등록 화면

매체 등록 과정에서는 매체명(본인의 블로그명 입력)매체유형(블로그일 경우 Web 설정), 그리고 매체 고유값(본인의 블로그 주소 입력)을 입력하게 되고, 입력이 완료되면 광고 단위 등록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카카오 애드핏 광고단위 등록 화면

그다음 과정인 광고 단위 등록에서는 광고 단위명(본인이 구분할 목적의 이름 설정) 배너(사이즈 및 형태 설정)를 선택하시고, 저장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카카오 애드핏 스크립트/SDK 발급 화면

마지막 단계인 스크립트/SDK 발급 과정은 설정한 광고 단위를 블로그에 적용하는 과정으로, 스크립트 복사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복사된 스크립트는 본인의 블로그(예를 들면, 티스토리)의 플러그인(Daum AdFit)에 붙여 넣기를 할 예정입니다. 카카오 애드핏의 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블로그에 먼저 적용을 해야 하므로, 꼭 진행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화면

 

티스토리 기준에서 관리페이지의 좌측 하단에 있는 플러그인을 선택하시면 기본 기능 외에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화면 - 애드핏 적용 전

 

다양한 플러그인 중에서 Daum AdFit(PC)를 선택합니다. 적응형인 경우 자동으로 모바일에도 적용되니, 따로 설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아직 티스토리에서는 다음 애드핏이 카카오 애드핏으로 수정되지 않았는데, 이 부분은 문제가 없으니 다음 애드핏으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화면 - 스크립트 적용

저는 구독자 분들이 포스팅을 읽는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사이드바 광고를 선택했습니다. 상단, 하단 등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본인이 원하는대로 구성할 수 있으니, 꼭 제가 설정한 방식대로 따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전 과정에서 복사한 스크립트를 붙여 넣은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플러그인이 적용됩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화면 - 애드핏 적용 후

 

스크립트를 적용하기 전에는 추천이라는 문구가 있었지만, 적용이 완료된 후에는 사용중이라는 문구로 변경되었습니다. 애드핏이 사용 중이라고 되어 있지만, 실제로 블로그를 보면 광고를 볼 수 없는데, 그 이유는 심사가 통과되면 광고가 게재되기 때문이므로 광고가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카카오 애드핏 심사상태 화면

다시 카카오 애드핏 페이지로 돌아와 심사 상태를 보면, 심사대기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심사가 완료되기까지 기다리면 되는데, 이 과정에서 매체 심사가 보류된다면 보류 사유를 확인하고 해당되는 내용에 대하여 수정하고 재심사를 요청해야 합니다.

카카오 애드핏 매체 수정 화면

추가로, 심사대기 상태에서는 기존에 설정한 매체에 대한 수정이 가능하니, 처음 설정을 잘못하셨더라도 매체 등록을 완료한 후 관리페이지를 통해 변경하고 싶은 설정에 대한 수정을 하시면 됩니다.

카카오 애드핏에 대한 심사 기준이 아직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승인 결과에 대한 예상조차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 기회를 통해 제 블로그의 성향을 분석하여, 어떠한 성향을 가진 블로그가 카카오 애드핏의 승인 여부에 영향을 끼치는지 정도는 확인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2020.04.13 10:27 신고

    잘 정리되어 있어서 잘 따라 할수 있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구독하고 갑니다.~

    • 2020.04.13 18:19 신고

      초기에 작성한 포스팅이라 부족한 부분이 많았는데 ㅎㅎ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