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방송 프론티어 인터뷰 - 글루와(Gluwa)

GLUWA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글루와에서 미디어 릴리즈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머니투데이 방송의 프론티어 인터뷰에 글루와의 아시아 지역 디렉터 이경석 님이 나오셔서 글루와에 대한 소개를 해주셨습니다. 인터넷 기사와 같이 눈으로 읽는 소식도 좋지만, 눈으로 보면서 귀로도 듣는 소식은 더더욱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문광고보다 TV광고가 더 효율적이고, 그에 필요한 비용이 더 많이 든다는 것은 당연합니다.

머니투데이 방송은 암호화폐 뿐만 아니라 증권·금융·산업·정보통신·국제·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암호화폐 투자자가 아니더라도 글루와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관심이 갖게 되는 새로운 투자자를 모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글루와, 그리고 크레딧 코인의 인지도가 다른 암호화폐에 비해 높지는 않을지라도, 그것이 기술력과 잠재가치를 대변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암호화폐 중에서 경쟁에 밀리지 않고, 끝까지 살아남을 수 있는 암호화폐를 선별하여 투자를 해야 하는데, 글루와의 크레딧 코인은 그중 하나로 반드시 선택해야 할 암호화폐라고 생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의 다시보기를 통해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 총 12시간 정도가 되는 영상 중에서 -6:04:43부터 글루와와 관련된 내용이 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영상을 보기 어려우신 분들을 위하여, 질문 리스트와 답변 내용을 간략하게 적어놓았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2qVo0wlAGb0

머니투데이방송

Q. 글루와란?

블록체인을 통해 국경 없는 금융 플랫폼을 만들어가는 회사로, 2016년에 스테이블코인인 글루와 코인으로 실리콘 밸리 VC인 500 스타트업에서 투자를 받으면서 본격적으로 블록체인 업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Q. 블록체인 시장 진출 계기는?

소셜 쇼핑 플랫폼으로 사업을 시작했으나, 사업을 진행하다보니 트래픽의 상당수가 해외 유저로부터 발생하게 되었고, 국경을 넘어 결제를 받는 것이 쉽지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국경 없는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몰두하기 시작했습니다.

Q. '금융' 분야에 주목한 이유는?

국경 없는 금융 생태계라는 새로운 개념이 앞으로 자리 잡게 될 거고, 그것이 가져올 기회가 몹시 크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블록체인 특성상 금융 분야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Q. 글루와, 美 실리콘밸리에 정착 과정은?

글로벌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하다 보니, 미국에 헤드쿼터가 있는 것이 사업에 유리하다고 판단했습니다.

Q. 미국 블록체인 시장, 현재 상황은?

미국은 현재 디파이(DeFi)쪽으로 강하게 드라이브하는 중이고, 꾸준히 생태계가 구성되는 중입니다. 정신을 차려보면 성숙한 금융 생태계가 블록체인 위에 올라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거라 기대됩니다.

Q. '글루와'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스테이블 코인인 글루와 코인과 비예치형 디지털 지갑인 글루와 월렛, 그리고 탈중앙화 된 신용망인 크레딧코인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글루와 코인은 법정화폐로 교환 가능한 스테이블 코인이고, 글루와 월렛이라는 비 예치형 디지털 지갑에 저장하고 전송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서드파티와 함께 계약을 맺고, 실사 진행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Q. '글루와'의 플랫폼 구성과 역할은?

글루와 코인은 법정화폐로 교환 가능하게 설계가 되어 있어 금전적 가치가 있고 송금이나 결제 가능합니다. 크레딧 코인은 기능성 코인으로 금전적 가치를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 거래 기록을 저장하는 종류의 블록체인입니다. 투자자와 자금 유치자, 대출자들이 크레딧코인을 통해 서로 거래기록을 남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과 유틸리티 코인을 결합시켜 디지털 신용 기록을 생성하고, 이것을 저장해서 디지털 네트워크를 통해 대출 집행과 원금 상환을 실시간으로 처리합니다. 은행 계정이 없어도 스마트폰으로 신용대출과 원금상환이 가능하도록 시스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거래기록을 남기는 방법은 글루와 코인이 이더리움 위에서 돌아가고 있는 스테이블코인인데, 크레딧코인이 다른 체인에 있는 내용을 확인해서 그 내용을 베이스로 삼고 실제로 돈이 대출이 집행되었는지 집행되지 않았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Q. 암호화폐 변동성, 서비스 이용 영향은?

암호화폐의 변동성을 애초에 사용성의 걸림돌로 생각하여 글루와코인이라는 스테이블 코인 발표했습니다. 글루와 코인은 법정화폐로 교환이 가능하여 변동성이 없고, 크레딧코인은 변동성은 있지만 사용성에 영향을 최소한으로 주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블록체인을 결합하여 변동성의 장점과 단점을 최대한 모두 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제3세계에서는 신용 기록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아 대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 크레딧코인은 진행, 상환되는 과정에서 신용기록 형태로 DB에 내용을 쌓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록을 바탕으로 신용등급을 책정하고 그것을 베이스로 다시 대출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Q. 서비스 사용자 확보 전략은?

엘라 크레딧과 협의하는 과정에서 절실한 니즈가 있음을 확인하고 비즈니스 로직을 쌓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수요가 충분하다고 파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Hype(대대적이고 과장된 광고)보다는 사업에 좀 더 집중을 했습니다. 사용자 확보의 경우에는 높은 퀄리티의 DB가 쌓이게 되면, 이를 통해 좀 더 많은 Capital을 파트너사에 유치할 수 있을 것이고, 대출을 받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좀 더 대출을 수월하게 받을 수 있게 되면서 사용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유저 60만 정도로, 다음 주 또는 다다음주쯤에는 앱 다운로드 100만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Q. '글루와'의 현재 상황은?

그동안의 성과로는 개발도상국에 고용 담보대출 형태를 통해 상품 구성을 시작했고, 현재 연 25%의 상품으로 진행 중입니다. 싱가포르 투자회사에서 120억 규모의 투자를 엘라 크레딧에 유치한 상태입니다. 나이지리아에서 엘라 크레딧이 Top 5에 드는 핀테크 회사인데, 연내에는 나이지리아 1위가 될 것이고 유저 수도 200~300만 정도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나이지리아 시장에 집중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크레딧망은 선점하는 사람이 독점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용망이 자리 잡고 나면 신용결제 시장에 진출. 나이지리아랑 더 나아가 아프리아에서 VISA, MASTER와 같이 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Q. 경쟁사 대비 '글루와'의 강점은?

디파이(DeFi)는 현재 규제가 어떻게 흘러갈지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시점인데, 글루와의 경우 라이센스를 보유한 현지 파트사와의 협업으로 규제에 빠르게 맞춰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게 강점입니다. 엘라 크레딧과 같은 파트너사와 무담보 대출 형태 서비스 설계했고, 사업을 진출하고 있는 각지마다 현지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는 파트너사가 있다는 점이 다른 디파이 회사들과의 차이점입니다. 대부분의 경쟁사들은 암호화폐를 담보로 대출을 하는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 '글루와'의 파트너십은?

국내에서는 서울옥션 블루와 협력 관계를 맺고 블록체인 기술을 제공하는 MOU를 진행하고 있고, 국외에서는 나이지리아는 엘라 크레딧, 미얀마에서는 카이로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현지에서 마이크로 파이낸싱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다른 크립토 컴퍼니들과도 파트너십 체결을 진행 중입니다.


Q. '글루와'의 향후 계획은?

현재 글루와는 비 예치형 지갑을 출시한 상태이고, 크레딧코인은 비트렉스에 상장한 상태입니다. 향후 상반기 비예치형 거래소를 선보이고, 엘라 크레딧과 크레딧코인을 실제로 연동하여 트랜잭션이 쌓이는 모습을 볼 수 있도록 오픈 준비 중입니다.

글루와가 그리고 있는 로드맵은 서드파티 회사들과 계속해서 기술제휴를 맺고, 금융소외국에 투자가능 국가랑 선진국의 투자주체 국가를 지속적으로 늘려갈 계획입니다. 투자 가능 지역은 라틴 아메리카, 아프리카, 동남아  등이 있고, 투자주체 국가는동북아시아, 동유럽 쪽으로 좀 더 넓혀나갈 계획입니다.

비 예치형 서비스를 미국의 라이센스에 맞춰 출시를 하고 있는 것이 글루와의 행보에서 주목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글루와 관련 사이트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