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용 마스크(KF94) 정부 공적판매처 및 현재 구매 가능 여부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해, 방역용 마스크(KF94)의 사재기가 지속되어 돈이 있어도 살 수 없는 품귀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으로 계속해서 빠져나가는 마스크로 인해, 마스크의 가격은 계속 오르고 있고, 정작 마스크가 필요한 사람들은 마스크를 구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고, 울며 겨자 먹기로 비싼 가격으로 마스크를 구입해야 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마스크 수출 제한 및 공적 판매처로 출하를 의무 시행하여, 마스크 대란 및 줄 서기를 사라지게 할 계획입니다.

정부의 공적 판매처는 우정사업본부(우체국쇼핑), 농협중앙회, 하나로마트, 공영홈쇼핑, 중소기업유통센터, 기타 식약처장이 정하는 판매처를 의미합니다.

마스크 수출제한 및 공적판매처로 출하 의무 시행 보도자료 - 식품의약품안전처

마스크 대란 · 줄 서기를 없애기 위한 마스크 수출 제한 및 공적 판매처로 출하 의무 시행 내용은 하기와 같습니다.

  • 2월 26일부터 마스크 판매업자의 수출이 원칙적으로 금지되고, 생산업자도 당일 생산량의 10% 이내로 수출이 제한하며, 마스크 생산업자는 당일 생산량의 50% 이상을 공적판매처로 신속하게 출고할 것.

  • 다만, 마스크 생산업자가 경영상의 이유나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수출물량 등을 변경할 경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협의를 거쳐 식약처장의 사전승인을 받아야 하며, 공적판매처로 출고가 어려울 경우 식약처장의 사전승인을 받아 출고량과 출고시기 등을 변경 가능.

  • 수술용 마스크 생산업자일일 생산량, 국내 출고량, 수출량, 재고량을 다음날 낮 12시까지 식약처에 신고해야 하고, 판매업자는 같은 날 동일한 판매처에 1만개 이상의 수술용 마스크를 판매하는 경우 판매가격, 판매수량, 판매처를 다음날 낮 12시까지 식약처에 신고할 것.

  • 이번 추가 조치는 2월 26일 0시부터 생산·판매·수출신고되는 물량부터 적용하여 4월 30일까지 한시적으로 운영.


정부 공적판매처 #1 : 우정사업본부(우체국 쇼핑)

https://mall.epost.go.kr/fo/main/main.do

우정사업본부 보건용 마스크 판매 계획

정부 공적판매처 중 하나인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보건용 마스크에 대한 판매 계획을 공지하는 사이트로 바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리고 보건용 마스크 우체국창구 판매 계획은 당분간 매일 18:00경에 공지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며, 1인당 5매(가격은 4,000원 / 매당 800원)로 구입할 수 있는 수량은 제한된다고 합니다.

 

우체국 쇼핑 마스크 검색 결과

우체국 쇼핑 사이트에서 마스크 검색을 파면 정부공급 보건용 마스크는 판매 중입니다. 라는 문구가 나오는데, 검색 결과를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우체국 쇼핑 홈페이지에서는 정부 공급 보건용 마스크를 구매하실 수 없습니다.

정부 공적판매처 #2 : 농협하나로마트

https://www.nhhanaro.co.kr/mbshome/mbs/nahh001/index.do

농협하나로마트 마스크 판매 관련

농협하나로마트에서는 2월 29일(토)에는 서울/경기 지역을 제외한 하나로마트(1,900개소)에 공적 물량 마스크를 공급하고, 3월 1일(일)에는 서울/경기 지역 하나로마트(319개소)에 공적 물량 마스크를 공급한다는 계획을 공지했습니다. 마스크 물량을 확보해나가면서 공급 지역을 순차적으로 확대하고 있는데, 농협몰(온라인)에서는 우체국쇼핑과 마찬가지로 마스크를 구매하실 수 없습니다. 향후 공적 물량 확보 시 농협몰에서도 공적 물량 마스크를 판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부 공적판매처 #3 : 공영쇼핑

https://www.gongyoungshop.kr/main.do

공영쇼핑 마스크 판매 관련 공지

공영쇼핑에서는 자동주문 / 상당원 전화주문으로만 공적 물량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모바일 주문에 익숙하지 않은 중, 장년층 등을 배려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하며, 제품이 확보되는 대로 게릴라 방송이 진행하기 때문에 편성시간을 사전에 안내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정부 공적판매처 #4 : 중소기업유통센터(행복한 백화점)

https://www.haengbok.com/main/main.asp

중소기업유통센터(행복한백화점) 마스크 판매 공지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운영하고 있는 행복한백화점 또한 정부 공적 마스크 판매처로, 대국민 마스크를 노마진으로 판매한다고 합니다. 행복한백화점 1층(행복 3문 앞)에서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으며, 온라인 구매에 대한 공지는 따로 나와있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용 마스크가 대량으로 수출되어, 마스크의 품귀현상이 발생했지만, 정부의 대처로 더 이상 마스크 대란 및 줄 서기는 점점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정부에서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고, 계획을 먼저 공지했기 때문에, 공적 판매처에서 마스크 물량을 확보할 수 있는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이므로 실제 계획했던 일정과는 조금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정이 조금 지연될지라도 며칠 내로 공적 판매처에 공급되는 마스크 물량은 안정화될 것으로 보이며, 마스크 대란이 사라지면 공적 판매처뿐만 아니라 일반 판매처에서 판매하고 있는 마스크의 가격 및 물량 또한 안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기준 코로나 19 확진자가 3천 명을 넘어섰는데, 마스크의 공급이 원활하게 진행되어 더 이상 확진자가 늘어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