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와(Gluwa) 오태림 CEO의 등장. 크레딧코인 관련 AMA 진행.

2020년 3월 14일 암호화폐 가치투자방에 예상치 못한 분이 등장하게 됩니다. 글루와 관계자분들 중에서 매니저님이나 디렉터님은 종종 뵙곤 했는데, 설마 CEO가 등장할 줄은 아무도 몰랐습니다. 오후 12시쯤 방장님이 글루와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계신 한 분을 모시고 올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해주셨고, 오후 2시에 오태림 CEO가 등장하게 됩니다. 

혹시 암호화폐 가치투자방에 대한 소개와 글루와 매니저님과 진행한 질의응답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하기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글루와 오태림 CEO

보통 암호화폐 관련 프로젝트의 CEO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다고 생각했고, 만약 관련 프로젝트와 관련한 질의응답을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직접 소통하거나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 건 오로지 CEO를 제외한 관계자분들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글루와 오태림 CEO 트위터

CEO와 소통할 수 있는 건 보통 개인 트위터를 통해 전해지는 단방향 소통이 유일하다고 볼 수 있는데, 오늘과 같이 카카오톡 방에 들어와 AMA(Ask Me Anything)를 진행했다는 건 나름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AMAAsk Me Anything의 약자로 말 그대로 무엇이든 물어보라는 뜻으로,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특히 ICO나 Pre-Sale 전에 관련 질문을 하는 것으로, 암호화폐 투자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관련 암호화폐를 홍보하기 위한 목적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트위터를 통해 좋은 일을 암시하는 듯한 메시지를 남겼는데, 이와 동시에 3월 14일은 오태림 CEO의 생일이기도 하여, 글루와의 크레딧코인을 홍보와 동시에 투자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던 것 같습니다. 

글루와 오태림 CEO 트윗

3월 초부터 오태림 CEO의 트윗을 살펴보면, 중간중간 앞으로 좋은 일이 계속될 것 같은 메시지를 남기고 있습니다.

  • 2020년 3월 5일 : 좋은 일도 몰아서 온다.

  • 2020년 3월 7일 : 때론 덜 해서 더 잘되기도 한다.

  • 2020년 3월 11일 : 수 많은 일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난다. 신난다. 잠깐 멈추고 진정할 때다.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대형 거래소 상장이 주된 관심사일 수 있지만,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글루와의 프로젝트를 이용자 수가 점점 늘어나는 것이 주된 관심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서로 다른 관심사를 가졌더라도 모두 글루와의 프로젝트가 잘 진행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공식적인 발표를 기다리면 될 것 같습니다.


2020년 3월 14일 14:00부터 진행된 오태림 CEO AMA(Ask Me Anything) 

Question #1. 현재 엘라 대출자와 현재 운용중인 자금이 얼마인가?

Answer #1. 엘라의 대출자/금액을 제가 공개할 수는 없지만 (회사 기밀일테니), 최근 투자 계약된 $10M이 성공적으로 집행되고 있습니다. 거기에 기존 투자 되었던 금액이 수백만불이 있습니다.

Question #2. 엘라 연동 live는 언제 계획중이신가?

Answer #2. Live는 3월말부터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순차적으로 연동되는 부분 및 배포되는 사용자 수가 확대됩니다.

Question #3. 코로나로 인해 사업은 괜찮으신지...

Answer #3. 저희 회사가 원래부터 상당 부분 원격근무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근로자의 타격이 적었습니다. 장이 요동을 치고 있지만 이런 건 뭐 처음이 아니니까요. 익숙합니다.

Question #4. 백서를 읽어본 지역 중에 케냐와 남아공 그리고 최근 시장이 열린 인도가 눈에 띄는데, 비지니스 확장은 언제쯤 생각하시는지...(아직 엘라 live가 시작을 안해서 너무 이른감이 있지만...ㅎㅎㅎ)

Answer #4. 나이지리아에서 성공하면 서아프리카, 나아가서 아프리카에서 성공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나이지리아는 아프리카에서 제일 큰 GDP를 가진 나라로, 유럽으로 치면 독일, 아시아로치면 중국 같은 나라입니다. 동남아도 여러 국가에 파트너쉽을 이미 맺어 두었습니다. 언제 각국에 언제 진출할지는 지금 확정적으로 대답을 드릴 수가 없네요.

Question #5. 엘라 고객수는 증가되고 있는 추세인가요??

Answer #5.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이미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100만명이 넘었습니다. 엘라는 보수적으로 연내로 300만을 목표로 생각하고 있고 저는 500만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Question #6. 올초에 1월에서 3월까지 약 15만명이 늘어난거 같은데 맞나요?

Answer #6 네, 맞습니다.

Question #7. 연동이 되기 시작하면 그 수백만명이 우리들의 고객이 되는거죠??:)

Answer #7. 네, 엘라는 연동 후 글루와코인/크레딧코인 100% 위에서 돌게 됩니다.

Question #8. 올해 내로 엘라 말고 다른 기업도 연동하실 계획이 있나요??

Answer #8. 네, 있습니다. 미국/유럽/동남아 기업들입니다.

Question #9. 추후 사업 진행시 난관이 될만한 부분이 있다고 한다면 어떤게 있는지 알수 있을까요?

Answer #9. 현재 사업적으로 치명적 난관은 없습니다…만 엘라처럼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좋은 파트너 사들을 다른 국가에서 많이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모든 경제에는 신용대출이 필수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해결 가능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Question #10. 보수적으로 연내 300만 유저가 목표라고 하셨는데, 300만 유 저가 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 궁금하고 방해요소가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Answer #10. 엘라의 마케팅에 대한 질문으로 이해됩니다. 엘라는 주로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을 진행했고 최근 투자 유치 성공 후 브랜딩을 세련되게 바꾸고 옥외광고를 진행해 성공적으로 성장 중에 있습니다. 그외 전기비/가스비/통신비등을 신용 결제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이때 위 인프라 회사들을 통해 고객 접근이 가능합니다. 인프라 회사 입장에선 안정적 결제를 받을 수 있게 되고 고객 입장에선 전기 끊길 걱정을 덜죠 ㅎㅎㅎ

Question #11. (미국/유럽/동남아 기업들입니다.) 계약이 된 회사들이죠??

Answer #11.

Question #12. 가장 큰 경쟁업체는 어디라고생각하시나요?

Answer #12. 비자나 마스터카드 같은 신용결제망이 저희의 경쟁업체입니다. 저희는 그들의 인프라가 진입하지 못하는 시장에서 신용을 포함한 금융 인프라 구축하는 회사니까요. SWIFT도 포함 시킬 수 있겠네요.

Question #13. 개인이 크레딧코인을 이용하여 수익을 낼수있는 부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ㅎㅎ

Answer #13. 뻔한 이야기지만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돈을 빌리셔서 이자 이상의 수익을 내시는 곳에 투자하시거나, 돈을 투자하시고 이자를 받으시거나, 채굴하시거나, 아니면 저렴한 가격에 코인을 구매하셨다가 물량이 모자랄 때 차익을 남기고 파시는 방법이 있죠.

Question #14. 저희같은 개인이 크레딧코인을 구매하는것외에 회사의 사업확장과 더불어 수익을 볼 수있는 다른 방법이 있나요? 코인투자는 아무래도 아직 위험요소가 많아서요

Answer #14. 그런 목적엔 주식투자가 딱이죠!

Question #15. 나이지리아 접수후 다음 타겟은 어디인가요?

Answer #15. 동남아입니다. 아프리카 내에선 자연스럽게 확장 되리라 기대합니다.

Question #16. 향후 주식상장도 염두해두시고 계신가요?

Answer #16.

Question #17. 저희도 글루와/크레딧 굿즈를 구입할 방법이 있을까요!?ㅎㅎ

Answer #17. 그걸 사실 분이 계실까요 ㅎㅎㅎ

Question #18. 2021 CES 참여하시나요? ㅎㅎ

Answer #18.

Question #19. 향후에 M&A같은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사업에 도움될수있는곳을 인수하던지 아니면 새로운 큰 투자기업이 있으면 그곳에 지분을 준다던지요..

Answer #19. 네, 아시다시피 글루와는 엘라의 최대 외부 주주이기도 합니다.

Question #20. 민감한 질문일 수 있는데 이노지와의 협약은 완전히 끝난건지 궁금합니다! 구체적인 뒷 내용을 궁금해서 여쭙는건 아니구요 결과만 궁금해서요.

Answer #20. 그렇게 봅니다. 저희랑 MoU를 맺은 프로젝트의 팀이 해체 되고 팀원들은 퇴사했습니다.

Question #21. 글루와 엘라 크레딧코인과의 관계에 대해 여쭤봐도될까요? 사업에서 각 역할도 함께 여쭤봅니다 ^^

Answer #21. 글루와와 엘라는 크레딧코인의 발족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글루와는 기술을 제공했고 엘라는 배포를 제공합니다.

Question #22. 아 서울옥션도 궁금합니다. 옥션하고는 사업이 현재 어떤식으로 진행을 하고있는지와....한국내에서도 사업관련해서도 궁금합니다.

Answer #22. 이건 서울옥션의 허락 없이 공개하면 안되는 내용인 거 같습니다. 한국 내 사업도 진출합니다. 한국 등 선진국들에선 크레딧코인 생태계의 투자자들을 모집할 것입니다.

Question #23. 트위터보면 좋은 일들이 많이 생긴다고 말씀 하셨는데 공개해주실수 있는게 있을까요??

Answer #23. 유저가 100만명이 붙고, 크레딧코인 생태계에서 돈을 벌 수 있게 될 것이며, 코인 유동성이 미친듯이 증가할 겁니다. = DeFi가 뭔지 보여줍니다

Question #24. 대표님 안녕하세요 글올려주신 snapshot update 가 sudo 코드라서 윈도우 도커에서 업데이트하기 어려움이 있습니다 윈도우 도커에서 하는법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24. 이건 제 이메일로 질문을 다시 주시면 윈도우 개발자들에게 물어보겠습니다. 전 윈도우를 안써서요. taelimoh@gluwa.com

Question #25. 트위터에 올린 원기옥 사진의 의미

Answer #25. 온 우주가 크레딧코인을 돕고 있습니다.

나이지리아 엘라 광고 사진

Answer #26. (나이지리아 옥외광고 사진) 요즘 엘라가 나이지리아에서 제일 교통량 높은 거리에서 저런 걸 합니다. 참고로 나이지리아가 교통체증이 심해서 저걸 지겨울 정도로 볼 거에요. 출근 4시간 걸리고 그렇다네요.

Question #27. 방장님께 상장에 관한 질문은 엄금하셨는데 제가 총대를 메고 질문드려봅니다 추가 상장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지요?

Answer #27. 그럼요. 유동성도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top tier 거래소에서 상장 승인을 받은 상태입니다. 그외 모든 top tier 거래소들과 협의 중입니다. 비트렉스 상장 때 너무 오래 걸려서 백만년 걸릴 줄 알았는데 너무 빨리 승인이 나서 당황했습니다.

Question #28. 한국 커뮤니티에 바라시는 점이 있으신게 있나요??

Answer #28. 저희에게 관심 좀 주세요. 저희는 여러분의 관심을 먹고 큽니다.

Question #29. 협의 진행 과정에서 기술적 평가 부분 점수는 좋게 나왔나요??

Answer #29. 거래소에서 지정한 업체로부터 매우 좋게 나왔고 상장 담당자가 매우 디테일한 리포트라며 좋아했습니다.

Question #30. 다음에도 가치방 오실거죠?

Answer #30. 넵, 가끔 들리겠습니다 :)

Question #31. 저는 하나만 더 여쭙겠습니다 어떤식으로 커뮤니티에서 관심이나 피드백?을 하는게 제일 도움되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31. 크레딧코인의 성공은 단순히 가격만은 아닙니다. 크레딧코인으로 인해서 선진국의 투자자들이 돈을 벌고 신흥국의 채무자들이 성장에 가속도가 붙는 게 목표입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게 무엇일지를 모두 고민 하면 좋겠습니다. 사업적으로 기술적으로 그리고 트레이더로서도 모두!

Question #32. 일전에 매니저님께서 공약하신게 있습니다. 대표님께서도 생일기념 공약하나 해주시면..예를 들어 탑티어 상장 4개 달성하면 굿즈 400개 증정 이런거 부탁드려도 됩니까??.... 업비트 빗썸 코인원 바이낸스 오케이 후오비 코인베이스 이중 4개여

Answer #32. 약속하겠습니다!

Question #33. 한국 밋업 계획이 있으신가요..?

Answer #33. 코로나 때메 한국을 언제 갈지도 모르겠습니다 -_-;

Question #34. 글루와 채용 계획 여쭤봐도 되나요?

Answer #34. 최근에 개발자 한명 채용했고 2명 더 채용 계획 중입니다.

Answer #35. 알고리즘 기반의 스테이블코인은 비트코인 뿐입니다. (사토시로 세면 비트코인이 스테이블코인) 장이 최근에 휘청였는데 그러기 전에 세우셨던 계획대로 움직이는 게 맞을 겁니다. 장에 흔들리지 말고 장을 흔드시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모두 코로나19 조심하시구 건강하세요! 그리고 덤으로 크레딧코인 사랑해주세요.


글루와(Gluwa) 및 크레딧코인(Creditcoin, CTC) 관련 글 모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