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재난기본소득(생활안정지원금) 1인당 10만원씩 지급 (4월 20일부터 신청 가능)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더불어 추가로 시군에서 지급하는 재난기본소득을 통합 신청할 수 있는 시군이 있었으나, 제가 살고 있는 안산시에서는 시군에서 자체적으로 지급할 예정이라는 13개의 시군에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4월 초 10만원을 추가 지급한다는 안내가 있었지만, 최종 결정된 사항이 아니었기 때문에 통합신청을 할 수 없었고 발표가 날 때까지 기다리고 있었는데, 4월 17일 공식적으로 '안산시 생활안정지원금'을 1인당 10만원씩 지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안산시 생활안정지원금'이란 나이, 직업, 소득에 관계없이 안산 시민 누구에게나 1인당 10만 원씩 지급되는 재난기본소득으로 65만 2000명이 지급대상입니다. 추가로 안산시에서는 외국인 주민에게도 생활안정지원금이 1인당 7만 원씩 지급되는데, 8만800명이 지급대상으로 안산시에서 생활안정지원금은 받는 총대상은 74만 명이라고 합니다.

안산시 생활안정지원금 신청 접수 방법

1. 안산시 생활안정지원금 지급 방식

경기도 지역화폐처럼 신용카드나 경기지역화폐로 지급되는 방식이 아니라 안산 화폐인 '다온'으로 지급된다고 합니다.

안산 화폐인 '다온'은 지역 자금의 역외 유출을 방지하고, 골목 상권을 살려 우리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발행했고, 많을 다(多)따듯할 온(溫) : 소상공인, 골목경제까지 다 따듯해지길 바란다는 뜻으로 안산에서 살고 있는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 마음이 모두 따뜻해지길 바란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2. 안산시 생활안정지원금 지급 조건

올해 4월 2일 0시 이전부터 신청일 현재까지 안산시에 주민등록(출생한 신생아도 포함)이 돼 있거나, 외국인 등록 또는 국내거소 신고가 된 시민들에게 지급된다고 합니다.

3. 안산시 생활안정지원금 지급 시기

4월 20일부터 신청은 시작되나, 실제로 안산시 생활안정지원금이 지급되는 시기는 이달 말 예정된 시의회 임시회를 통해 생활안정지원금 예산 713억이 확정된 이후인 다음 달 초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4. 안산시 생활안정지원금 신청 방법

4월 20일부터 안산시 생활안정지원금 신청이 시작되면, 많은 시민이 행정복지센터로 몰릴 것을 예상하여 5월 17일까지 마스크 5부제 및 가구 규모에 따라 접수시간을 다르게 운영한다고 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5부제를 적용하는데, 5부제를 적용한다고 해도 인파가 몰릴 것이기 때문에 온라인을 통한 생활안정지원금을 신청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1) 다온 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 전용 홈페이지인 daon.ansan.go.kr에서 신청.

2) 다온 카드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 : 주소지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카드 발급과 함께 신청.

3) 앞서 카드를 신청한 경우 : 카드를 수령한 뒤 온라인으로 신청

4) 미성년자의 경우 : 부모 중 한 명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되며, 오프라인 신청을 통해서는 나이 구분 없이 성인 한 명이 나머지 구성원 몫까지 일괄 신청. 성인이 없는 미성년자 가정도 지원 가능.

5. 안산시 생활안정지원금 5부제 정보

출생 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로 나뉘며, 하기 표를 통해 신청 및 발급 기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산시 생활안정지원금 신청 및 카드 발급 기간

6. 안산시 생활안정지원금 관련 주의사항

1) 지급금은 지급 승인을 받은 뒤 3개월 내, 최종적으로 올 8월 31일까지 사용하지 않으면 전액 환수되며, 기존 다온 카드 사용자들은 생활안정지원금을 지급받은 뒤 카드를 사용하면 지원금이 먼저 쓰인다고 합니다.

2)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려는 시민은 신분증을 들고 평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주말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