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이름을 일괄변경해주는 프로그램 - 다크네이머(DarkNamer)

회사생활을 하다 보면, 많은 파일을 관리할 때가 있습니다. 만약 일일이 파일명을 변경할 경우 실수가 발생할 수 있을뿐더러 파일명 때문에 불필요한 시간을 투자하게 됩니다. 하지만 운이 좋게도 신입사원 시절 '이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 지금까지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이름은 바로 '다크네이머(DarkNamer)'입니다.

다크네이머(DarkNamer)

단순히 파일 이름을 일괄 변경해줄 뿐만 아니라 일정한 패턴을 붙이거나 지울 수 있고, 번호도 붙일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변경점이 적용되지 않고 변경점을 확인 후 적용 여부 또한 결정할 수 있어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편리하면서도 안심이 되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네이버 / 구글 검색 결과

이렇게 편리한 프로그램인 DarkNamer는 네이버 Software에서 쉽고 빠르게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1) 네이버에서 다크네이머 혹은 DarkNamer라고 검색을 하고 소프트웨어 정보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구글에서 다크네이머 혹은 DarkNamer라고 검색을 하면 상단에서 해당 사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운받기에 앞서 가장 먼저 프리웨어인지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회사에서 프리웨어가 아닌 라이센스가 없는 프로그램을 무단으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괜찮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사용범위는 개인과 기업 모두 프리(Free)로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리웨어(Freeware)란 조건이나 기간, 기능 등에 제한 없이 개인 사용자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하는 것이 허가되어 있는 공개 프로그램으로 라이선스 요금 없이 무료로 배포되는 소프트웨어로 최종 사용자가 대금을 지불할 필요는 없지만 영리를 목적으로 배포할 수 없음. 

다크네이머는 로그인 여부와 관계없이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용량도 매우 적기 때문에 10초 이내에 다운로드가 완료되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설치 등은 전혀 필요 없고 실행파일을 아무 곳에나 카피해놓고 바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최종 업데이트는 2008년 2월 11일에 진행되었지만, 그 이후로 추가 업데이트 없이도 많은 분이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만큼 추천을 드립니다.

글로는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없기에 다크네이머의 일부 기능에 대하여 간단한 예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크네이머(DarkNamer) - 문자열 바꾸기

제가 가장 많이 하는 기능 중 하나인 [문자열 바꾸기]입니다. 공통된 문자열을 가지고 있는 여러 개의 파일을 동시에 원하는 문자열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영어를 한글로 바꾸거나 한글을 영어로 바꿀 때 유용하며, 띄어쓰기를 추가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크네이머(DarkNamer) - 앞이름 붙이기

[앞이름 붙이기][뒷이름 붙이기] 기능 또한 제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파일을 구분하기 위하여 파일 이름 뒷부분에 공통된 날짜를 붙이거나 파일 이름 앞부분에 공통된 문자를 붙일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파일 이름의 특정 위치를 지우거나 번호를 붙이는 기능 등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관점에서 주요 기능을 소개해드렸는데, 제가 사용하지 않더라도 다른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이 있을 수 있으니 기능별로 한 번씩 테스트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다크네이머(DarkNamer) - 변경적용 / 변경취소 / 목록지우기

이 프로그램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무엇보다도 변경점을 한 번에 적용해버리는 것이 아니라 현재 이름과 바꿀 이름을 보여준 후 최종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한번 더 주는 것입니다. 많은 작업을 하다 보면, 실수를 할 때가 있는데 그런 실수조차 방지해주는 기능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좋은 목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라 보입니다.

작업을 마무리한 후 다른 작업을 해야 할 경우에는 [목록 지우기] 기능을 이용한 후 다시 작업할 파일을 드래그하여 필요한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처음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에는 약간 불편함이 있을 수 있지만, 한두 번 사용하다 보면 어느새 익숙해져 있고,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작업표시줄에 고정되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