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Ethereum, ETH) 2.0 스테이킹 보상 계산기(Staking Rewards Calculator)

비트코인을 비롯한 이더리움, 비트코인캐시와 같은 메이저 암호화폐의 경우는 합의 알고리즘으로 대부분 작업증명(POW, Proof of Work)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합의 알고리즘을 중간에 바꾸는 경우가 없지만, 이더리움 공동 창업자인 비탈린 부테린(Vitalik Buterin)에 따르면, 이더리움은 2014년부터 PoW(Proof of Work)에서 PoS(Proof of Shake)로의 전환을 모색해왔고, PoS로의 전환이 이더리움을 성숙해지게 하는 핵심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작업증명(PoW, Proof of Work)이란 목표값 이하의 해시를 찾는 과정을 무수히 반복함으로써 해당 작업에 참여했음을 증명하는 방식의 합의 알고리즘을 의미.
지분증명(PoS, Proof of Stake)이란 해당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지분율에 비례하여 의사결정 권한을 주는 합의 알고리즘을 의미.

이더리움 1.0은 몇 명이 월드 컴퓨터를 개발하려 한 단편적인 시도라면 PoS를 장착한 이더리움2.0은 실제로 월드 컴퓨터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이더리움 2.0 (Ethereum 2.0)

이더리움의 로드맵상 이더리움 1.0이 출시된 지 5주년이 되는 올해(2020년) 7월 30일에 이더리움 2.0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며, 늦어도 올해 중 이더리움 2.0이 출시될 가능성은 95%에 달한다고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이더리움 PoS 전환에 따른 이더리움 2.0 스테이킹 보상 계산기가 출시되어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https://ethereumprice.org/eth-2-calculator/

 

ETH 2 Staking Calculator

Calculate your expected staking rewards.

ethereumprice.org

위 링크를 통해 ETH 2 스테이킹 보상 시뮬레이션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하기 부분에서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thereum 2.0 Calculator

ETH 2 Calculator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정보는 따로 없으며, 사용자 입장에서 STAKE (ETH)를 입력해야만 원하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국가의 통화를 선택할 수 있지만, 통용적으로 사용되는 USD를 기준으로 설정하는 편이 암호화폐의 가격이 좀 더 와 닿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Ethereum 2.0 Calculator - 32 ETH 기준

스테이킹을 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ETH 수량인 32 ETH 기준으로 스테이킹 보상 결과를 확인해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테이킹한 이더리움의 수량은 점점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결과는 ETH 가격이 $196.8 USD 기준으로, 32 ETH를 스테이킹할 경우 연간 얻을 수 있는 이자수익은 14.26%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ETH 가격이 변동하지 않는다고 할 때, 초기 스테이킹에 사용된 32개의 ETH의 지분 가치는 $6,297.6 USD고, 1년 후 $7,196 USD의 지분 가치를 지니며, 10년 후에는 $23,887 USD의 지분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물론 이더리움의 가격이 계속 상승한다면, 수익률은 더 높아지게 됩니다.

비탈릭 부테린이 최소 스테이킹 요건인 ETH 32개를 보유했을 때, 기대할 수 있는 연간 수익률을 5% 정도로 맞추자고 제안한 수준보다는 훨씬 높은 수익률로 보입니다.

Ethereum 2.0 Calculator - ROI

이더리움 2.0 스테이킹 보상 계산기의 시뮬레이션으로 볼 때, 32개의 이더리움을 보유한다면, 은행 이자하고는 비교도 할 수 없는 ROI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가격 변동에 따라 지분 가치도 달라지듯이, ROI 역시 이더리움의 가격 변동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투자자본수익률(Return on investment)은 경제학 용어로, 투자한 자본에 대한 수익의 비율을 의미.

현재 이더리움의 가격은 꾸준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 상승 요인 중 하나를 PoS 전환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이더리움의 PoS 전환이 이루어지는 예상 시기인 7월 이전에 최소 32개의 이더리움을 보유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있으며, 7월에는 이더리움 가격의 최고치를 달성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투자를 함에 있어 항상 신중해야 하는데, PoS라는 대형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는 만큼 남은 시간 동안 조금씩 이더리움을 매집하는 것도 괜찮은 투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더리움의 가격이 현재 기준보다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저도 이더리움을 모으고 있습니다. 물론 투자는 본인의 선택이므로, 투자를 하기 전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본인의 원칙에 따라 투자를 진행하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