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와(Gluwa) 디렉터님과의 크레딧코인(Creditcoin, CTC) 관련 AMA(2020.07.05.)

2020년 암호화폐 시장의 키워드는 'DeFi(Decentralized Finance)'라고 할 수 있습니다. DPOS, ICO, IEO, STO 등 암호화폐 관련 키워드가 지나갔지만, DeFi만큼 강력한 이미지를 주는 키워드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아마도 암호화폐 시장의 미래가 DeFi로 연결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현재 DeFi 관련 암호화폐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보면 DeFi가 열어주는 암호화폐의 미래는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는 암호화폐 거래소가 크립토 파이낸스(Crypto Finance) 시장에 가장 크게 자리 잡고 있지만,아직 활성화되지 않은 크립토 파이낸스 서비스가 무수히 많기 때문에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결제와 지불 서비스, 예금/대출 상품, 옵션, 스테이킹 등 암호화폐 시장을 더 성장시킬 수 있는 서비스가 만들어지고 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아직까지도 암호화폐와 관련된 규제와 법률 등이 명확하지 않지만, 국외에서는 적극적으로 암호화폐 기반의 금융 상품 및 서비스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노력과 암호화폐의 제도권 진입에 힘을 쓰고 있어 앞으로 DeFi 관련 분야는 더욱 더 성장하리라 예상됩니다.

크레딧코인(Creditcoin, CTC)

현재 알려진 DeFi 관련 암호화폐는 많지만, 글루와(Gluwa)의 크레딧코인(Creditcoin)은 그 중에서도 가치를 지닌 암호화폐라고 생각하여 2년이 넘는 시간동안 보유하고 있는 중입니다. 아직 많은 사람에게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비트렉스(Bittrex), 오케이엑스(OKEx), 후오비(Huobi)에 이어 고팍스(Gopax)에도 상장한 크레딧코인은 DeFi 관련 암호화폐로 앞으로 기대해도 좋은 암호화폐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글루와 관계자들이 '암호화폐 가치투자방(하기 링크 참고)'에 자주 방문하면서 여러 소식을 들려주시고 투자자 및 홀더들과 소통에 힘을 쓰고 있는데, 이러한 모습은 글루와라는 기업과 크레딧코인이라는 암호화폐에 대한 믿음이 더 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크레딧코인 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가치투자에 대하여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하기 링크를 통해 오픈채팅방에 참여하셔도 좋을 듯 싶습니다.

2020년 7월 5일에도 글루와 디렉터님이 암호화폐 가치투자방에 방문하셔서 AMA를 진행하셨는데, 관련 내용을 정리하였고, 글루와(Gluwa)와 크레딧코인(Creditcoin) 관련 내용에 대한 포스팅 리스트를 글 하단에 모아놓았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Question #1) 보안관련

Answer #1) 보안은 사실 창과 방패의 싸움이라 문제 없도록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디파이쪽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저희는 어떻게 보완하려고 하냐는 질문이라고 생각하고 답변드리자면, 저희는 암호화폐 담보 대출이 아니라 구조가 달라서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오라클과 관련된 문제나 담보 청산시 발생하는 문제들은 저희도 우려하던 부분이라 그런 부분을 최대한 배제하며 블록체인 위에 유의미한 데이터들을 쌓거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구요.

Question #2) 코인마켓캡 Defit 등재 진행상황은? 

Answer #2) 코인마켓캡 Defi ,defipulse.com 등재 준비중

Question #3) 나이지리아 은행과 연계 진행상황은?

Answer #3) 넵 잘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만 은행과 연계하는 부분은 크레딧코인이 아닌 글루와코인이라 궁금해하시는 부분은 문제가 없구요. 리테일의 편의성은 몹시 신경쓰고 있습니다. 향후 출시되는 제품들을 보시면 궁금증이 자연스럽게 해소될 것 같구요.

Question #4) 프로모션 참여방법에 대한 가이드는 언제 배포하실 예정인가요? 입출금 방법이라던지 제약사항이라던지...

Answer #4) 세이빙스 어카운트에 대한 부분이라면 얼리 억세스 참여자분들께 메일로 배포드릴 예정이며 정확한 일정은 아직 미정입니다.

Question #5) 올해 안으로는 진행될까요?

Answer #5) 올해 안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Question #6) 비예치형 거래소가 먼저 나오고 세이빙 어카운트가 작동되나요?

Answer #6) 넵 그럴 예정입니다.

Question #7) 가치방 분들이 채굴 문제 관련하여 걱정이 많으신거 같더라고요. 진행 상황 업데이트 가능하실까요?

Answer #7) 진행 상황은 개발팀에서 업데이트를 열심히 준비중이며 마무리가 되어갑니다.

Question #8) 세이빙 어카운트는 비예치형인가요? 아니면 예치형인가요?

Answer #8) 세이빙은 예치형이 될거같아요.

Question #9) 비예치형에서 예치형으로 가는 길이 원 패스인가요?

Answer #9) 저희의 모든 제품은 하나의 생태계를 이룰것입니다. 원패스에 가깝게 하려고 합니다! 저희 지갑을 보면 아시겠지만 사용성을 은근히 많이 신경쓰고 있습니다.

Question #10) 마케팅 분야 탑 티어는 어떻게 될까요?

Answer #10) 마케팅 분야 탑 티어는 비밀입니다.

Question #11) 제품 자체는 일반일들이 좋아할 만한 제품인데 홍보가 쉽게 적용되는 분야는 크립토 분야라 이 괴리를 어떻게 극복하실지 궁금합니다.

Answer #11) 그 부분은 저희도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아직 선례가 없어서 저희가 개척해나가야 할 것 같아요.

Question #12) 단적으로 원화 -> USDG 이게 쉬워져야 합니다.

Answer #12) [HQ] [오후 10:26] KRW 에서 USDG로 얼마나 빠르고 편리하냐
                 [HQ] [오후 10:26] 이 숙제라
                 [HQ] [오후 10:26] 고팍스 처럼 벌집 계좌를 쓰는 것도 한 방법이고..
                 [GLUWA] 그 부분은 비예치형 거래소를 비롯하여 다양한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최선이겠죠.

Question #13) 최근의 진행하시는 일의 우선순위는 어찌되나요?

Answer #13) 크레딧팀은 채굴
                  지갑팀은 비예치형 거래소
                  제품팀은 세이빙스 어카운트

Question #14) 채굴 가이드가 개발자가 작성한 내용이라서 다 안다는 전제하에 작성했다고 하시더라고요.

Answer #14) 실제로 개발자가 작성하였습니다.

Question #15) 어찌되었던 KRW에서 USDG로의 최단 거리를 발견하시어 이것이 블록체인인지 아닌지 신경쓰이지 않게 해주옵서서

Answer #15) 넵 저희 모토이기도 합니다.

Question #16) 현재 디파이 프로젝트들의 코인담보 스테이블코인 대출... 에 USDG 대출이 진행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는데 혹시 연락오는 프로젝트들이 있을까요?

Answer #16) 비밀입니다 ㅎㅎㅎ 있습니다

Question #17) 저 아엘라노트 상품 투자하려고 하는데 궁금한게 있어서 여쭤보고자 합니다.

1) 여기 해당하는 주소로 usdg 보내면 되는지요? 
2) 개인지갑으로만 가능한지, 아니면 걍 거래소 한빗코에서 사서 거래소에서 바로 출금해도 상관없는지요? 

Answer #17) 
1) 저희 지갑으로 큐알 찍어서 진행햐주시면 됩니다.
2) 저희 지갑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관련해서는 안내문구를 적을 수 있도록 할게요.

Question #18) 높은 이율임에도 아주 낮은 디폴트율을 보이고 있는데 엘라가 이를 감당할 여력 혹은 능력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신거 같았습니다.

Answer #18) 문제 없습니다. 이래서 YC를 비롯한 실리콘밸리 유수의 투자자들로부터 투자를 받았죠 나이지리아의 마이크로 렌딩 경쟁자들 대비 차이나게 훌륭한 회수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Question #19) 엘라에서 한번 코멘트를 해주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Answer #19) 아킨과 AMA를 하게 되면 코멘트 부탁하겠습니다.

Question #20) 나이지리아 (마이크로) 대출 시장의 규모와 현재 시장 점유율, 그리고 목표로 하는 점유율과 같은 수치를 알려주실 수 있나요? 

Answer #20) 위 부분은 저도 정확한 수치를 외우고 있진 않아서 추후에 답변드릴.수 있는 부분들을 정리해사 말씀드릴게요.

Question #21) 더불어 FATF 가이드라인과 관련하여 VASP 사업자 등록, 트레블룰과 특금법 관련하여 법적으로 문제되는 사항은 없는지요? 

Answer #21) 넵.

Question #22) KRW의 대출에는 금감원의 허가를 받아야할텐데, KRW를 USDG로 전환 후 대출하는 등의 행위에도 법적인 문제는 없을지요? 

Answer #22) KRW 대출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법적인 부분은 항상 최우선 검토사항입니다.

Question #23) 법적 이슈는 로펌에서 체크하고 진행하는 사항이라고 알고있으면 될까요? 

Answer #23) 넵

Question #24) 채굴물량 시장이동은 어느 시점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Answer #24) 텔레그램과 트위터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uestion #25) 글루와 스테이블코인 관련해서 FinCEN MSB 등록도 마쳤다고 들었습니다.

Answer #25) MSB 등록은 언제했는지 기억도 이제 잘 안나네오 삼년전인가 사년전인가... 저희는 시작부터 제도권 안에 들어갈것을 염두에 두고 프로젝트를 진행했기 때문에 MSB같은건 오래전에 준비했죠.

Question #26) 채굴물량 시장이동은 어느 시점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Answer #26) 요건 제가 당장 답변드리기 어렵네요! 추후에 내부 논의 후 답변드릴게요.

Question #27) 실질적인 크레딧코인 수요는 언제쯤 이루어진다고 기대하면 좋겠습니까?

Answer #27) 라이브 연동 마무리되면 그 때부터 입니다 곧입니다.

Question #28) 엘라뿐아니라 다른 기관이나 회사와도 사업을 진행했던 것으로 알고있었는데 혹시 다른 기관과의 연동은 나중일정입니까? 일단 엘라라는 큰 발걸음 후에 타 기관과의 연동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까?

Answer #28) 정확하십니다. 위에 얘기하다 말았는데 엘라 이자율은 세후 기준이고 증빙서류도 다 지원됩니다
타 기관은 안정적인 낮은 이율을 제공하는 상품들과 높은 이율을 제공하는 상품 두 부류를 다 준비하고 있습니다
엘라는 이례적으로 이율에 비해 부실률이 낮아 저희가 주력으로 준비중이구요.

Question #29) 랜딩 상품과 관련하여 투자자들의 자금은 어떤 법 아래 보호를 받게 되나요? 보다 구체적으로, 엘라가 파산 시에 동작할 법적인 보호 장치에 대해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Answer #29) 1금융에 준하는 보호는 당연히 어렵고 투자시에 펀드가 파산할 경우 보호가 되는데 고이율인 경우가 있을까요? 엘라 상품의 경우도 비교적 리스크가 낮기 때문에 이율도 사실은 낮은편입니다.

Answer #30) 아무래도 최근 라임 옵티머스 등 떄문에...이런 우려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우려는 언제나 존재할 수 있고 아무 위험도 없다고 말하면 사기꾼이죠. 이율대비 비교적 낮은 리스크다 가성비가 좋은 편이다 정도로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구요. 영원히 부실률이 낮으리라고 장담할 순 없지만 지나온 기록들이 최소한 엘라의 실력을 증명하고 적어도 다른곳에 유용되거나 부실 돌려막기에 사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크레딧코인 기록을 통해사 확인하실 수 있을거예요.

Question #31) 리스크의 정도를 여쭙는게 아니라, 투자자 보호와 관련된 법이 있는지, 어떤 법률이 적용되는지에 대해 여쭙고 싶습니다.

Answer #31) 요 부분은 좀 더 정리해서 답변드릴게요! 엘라 자체적으로는.감채기금을 운용해서 부실 위험을 최소화 하고 있구요. 다른 부분은 정확하게 답변을 드려야 하니 준비해서 말씀드릴게요.

Answer 32)미얀마는 현재 모든 종류의 채무 상환을 연기해주고 있습니다.

Question #33) 아참 아엘라 상품 오늘 대출해가는 사람들 나오더군요.

Loan Book Activity


Answer #33) 요게 크레딧코인위에 올라갑니다.

Answer 34) 테더도 원화로 사는게 이슈가 있는 것으로 압니다 거래소에서 테더-원화 취급을 안하는게..
비예치형 거래소에서는 원화로 직접 usdg를 구매할 수는 없구요. BTC로 구매하는 것이 기본 포맷입니다. 일부 거래소에서 현재 원-테더를 지원하고 있고 저희도 원화마켓에 usdg가 상장될텐데 사실 그 부분의 취급은 거래소의 영역이라 거래소들이 적법한 절차를 준비할거라고 생각합니다!

Question #35) 기존 지갑에 ctc를 추가할 계획을 없으신가요?

Answer #35) 넵 ㅎㅎㅎ 전용 지갑은 아직 계획이 없습니다.


글루와(Gluwa) 및 크레딧코인(Creditcoin, CTC) 관련 글 모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