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 확진자 실시간 현황 확인하기

중국에서 잠시 유행하고 마무리될 줄 알았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는 세계보건기구인 WHO에서 구분한 전염병 단계 중 최종 단계인 6단계, 즉 팬데믹(pandemic) 단계까지 이르렀습니다.

팬데믹(Pandemic)은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를 의미하는 말로, 세계보건기구(WHO)의 전염병 경보단계 중 최고 위험 등급에 해당함.

전염병 경보 1~3단계에서는 주로 대비책을 준비하고, 4단계부터는 각국에서 여행자제 조치 등의 구체적 전염병 확산 방지 지침을 내리고 철저한 예방사업에 돌입하게 된다는 점에서 위험상 상황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기 리스트는 세계보건기구에서 구분하고 있는 전염병 단계(1단계 ~ 6단계)이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 구분하고 있는 전염병 단계 

  • 1단계 : 동물 사이에 한정된 전염으로 사람에게는 안전한 상태를 의미.

  • 2단계 : 동물 사이에서 전염되다가 소수의 사람들에게도 전염된 상태를 의미.

  • 3단계 : 사람들 사이의 전염이 증가한 상태를 의미.

  • 4단계 : 사람들 사이의 전염이 급속히 퍼지기 시작하여 세계적 유행병이 발생할 수 있는 초기 상태를 의미.

  • 5단계 : 전염이 널리 퍼져 세계 동일 권역(대륙)의 최소 2개국에서 병이 유행하는 상태로 전염병의 대유행이 임박하였다는 상태를 의미.

  • 6단계 : 5단계를 넘어 다른 권역의 국가에서도 추가로 전염이 발생한 상태로 이 단계에 이르렀다는 것은 '전염병의 대유행', 즉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는 의미.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하던 초기에는 일부 국가에서 중국인 및 한국인의 입국을 금지했지만, 이제는 미국을 비롯한 유럽 국가(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프랑스 등)에서도 확진자가 급증하여 한국보다도 더 많은 확진자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도 한국의 경우, 초기에는 신천지로 인한 확산으로 인해 확진자 수가 급증하였지만, 그나마 초기 대응 및 확진자 동선 체크 등 진압에 노력했고, 전국민이 마스크를 착용을 습관화하면서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이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현황 이미지

 

하지만 검진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고, 한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 검진 비용 때문에 미국 및 유럽 국가들에서는 앞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수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여집니다. 뿐만 아니라, 아직 코로나 바이러스의 심각성을 모르고 있어 마스크 착용에 대한 거부감과 검진 비용 등의 이유로 제대로 검사 받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되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지금까지는 국내 위주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 확진자 수를 확인해봤지만, 앞으로는 전세계를 관점으로 지켜봐야 합니다. 실시간으로 전세계별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해볼 수 있는 사이트는 https://www.worldometers.info/coronavirus/로 한 페이지 내에서 숫자로 된 데이터와 시각화된 데이터를 모두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코로나 바이러스 현황

 

해당 사이트에서는 그리니치 표준시인 GMT 기준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의 확진자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데, March 22, 2020, 16:18 GMT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확진자 수는 321,278명이고, 사망자 수는 13,699명, 그리고 회복된 사람의 수는 96,006명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ACTIVES CASES & CLOSED CASES

 

위 이미지를 보면, ACTIVE CASES와 CLOSED CASES로 구분할 수 있는데, ACTIVE CASES는 현재 확진자 현황이며, 그 중에서도 심각한 환자와 심각하지 않은 환자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현재 확진자 수인 총 211,573명 중 5%인 10,155명의 경우에는 심각한 상황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CLOSED CASES에서는 회복된 사람의 수와 사망자 수로 구분할 수 있는데, 총 109,705명 중 88%인 96,006명이 회복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국가별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19 확진자 현황

 

위 표를 통해 국가별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19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의 발생지인 중국이 Total Cases 81,054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탈리아가 중국의 절반 이상 수준으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두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미국, 스페인, 독일, 이란이 그 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한국이 중국 다음으로 확진자 수가 많았었는데, 확진자 수가 8천명 수준에서 머물고 있기 때문에 순위가 다소 내려간 것으로 보여집니다. 한국의 순위가 다소 떨어진 반면, 미국을 비롯하여 유럽 국가(이탈리아, 스페인, 독일, 프랑스 등)의 확진자 수가 급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례적으로 일본은 낮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실제로 확진자 수가 적은 것이 아니라 검진 대상인 사람들이 아직까지도 검진을 받지 못해, 확진 판정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만약 일본에서도 제대로 된 검진이 진행된다면, 확진자 수는 급격하게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