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Bitcoin) 해시율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소개

2020년의 1분기가 지나가고 있는 가운데 사람들이 알게 모르게, 그리고 비트코인의 가격과는 상관없이 3월 1일 비트코인의 해시율(Hash Rate)는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아마도 블록당 보상이 12.5 BTC에서 6.25 BTC로 줄어드는 비트코인 반감기를 앞두고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보여집니다. 보통 반감기 이벤트를 앞둔 암호화폐의 경우 가격이 급상승하다가 반감기가 완료되면 가격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이번에는 세계 경제와 맞물리면서 비트코인이 반감기를 앞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가격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비트코인의 해시율과 가격이 일정한 상관관계를 가질 수는 있지만, 해시율이 높아진다고 해서 무조건 가격이 상승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시율과 가격은 조금 다른 시각에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가격이 다소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비트코인의 해시율은 그동안 꾸준하게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였음을 알 수 있는데, 이것은 비트코인의 가격과 상관없이 그동안 비트코인의 수요는 계속 증가했고, 앞으로도 증가할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가격이라는 부분을 무시할 수 없는데, 우리가 업비트, 빗썸 등의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의 가격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해시율을 꾸준하게 지켜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는 어떻게 변하고 있고, 앞으로 비트코인의 전망에 대해 어림잡아 예상해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특히 비트코인의 해시율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사이트는 바로 BLOCKCHAIN.COM인데, 암호화폐를 거래하고, 비트코인 지갑을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트코인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관련된 정보를 바로 확인하실 분들은 하기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Blockchain Charts

비트코인 해시율 분포

비트코인 해시율 분포 그래프에서는 가장 인기있는 비트코인 채굴 풀(Mining pool)들의 시장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기준 상위 마이닝풀은 F2Pool(18.3%), Poolin(18.1%), AntPool(11.6%), BTC.com(10.8%), ViaBTC(6.3%) 순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통화 통계 및 블록 세부 사항

 

비트코인 해시율 분포 외에도, 누적 채굴량, 시장 가격(USD), 시가 총액 등의 통화 통계 정보도 확인할 수 있으며, 블록 세부 사항인 블록체인 크기, 평균 블록 크기, 블록당 트랜잭션 수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마이닝 정보

그리고 마이닝 정보도 확인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이 정보에 대해 자주 찾아보는 편입니다. 비트코인의 해시율의 변화율 뿐만 아니라,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상승율도 한 눈에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시율과 함께 난이도 또한 한 눈에 확인해볼 수 있는데, 비트코인의 해시율/난이도에 대한 뉴스를 볼 때마다 이 사이트에서 직접 확인해보는 것 또한 하나의 재미가 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해시율(Hash Rate)

2019년 3월부터 2020년 3월 현재까지의 해시율 변화를 확인해보면, 지속적으로 해시율이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3월 1일에는 해시율 최고치를 달성했을만큼 비트코인의 가격과는 별개로 해시율은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라면 해시율은 종종 ATH(All Time High)를 경신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비트코인의 해시율(Hash Rate)과 난이도(Difficulty)

비트코인의 해시율(Hash Rate)은 난이도(Difficulty)와 비교해볼 수 있는데, 채굴 난이도는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거래를 검증하기 위하여 방정식을 푸는데 필요한 노력을 말하는데, 난이도가 높다는 뜻은 블록 보상에 대한 경쟁이 더 심하다는 의미로, 해시율이 높아지면 난이도 또한 상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해시율과 난이도의 그래프를 비교해보면, 해시율이 상승하면 난이도도 상승하고, 해시율이 하락하면 난이도 또한 하락하는 경향성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감기가 지나면 블록당 보상이 줄어들면서 해시율 상승과 함께 난이도도 상승하면서 점점 더 비트코인을 얻기 힘들어질 것입니다.

그러면 결국 비트코인의 가격 또한 상승할 수밖에 없다고 보여지는데, 이러한 흐름이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를 늘리고 가격 또한 상승시키는 원동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

  • v
    2020.03.30 20:38

    글로벌 금융 위기 + 암호화폐 혁명 = 이런 기회는 다신 오지 않는다
    그리고 아래 정보들만 잘 활용하면 1000만원 ~ 1억 이상의 가치를 할것임

    1. 비트코인, 지금부터 시작해도 늦지 않았나?
    https://blog.naver.com/2wn2rodnjf6rodnjf/221821174455

    2. 3주 전에 이걸 알았다면... 지금쯤 건물주?
    https://blog.naver.com/2wn2rodnjf6rodnjf/221816752343

    3. 500만 원으로 벤츠 뽑는 제일 쉽고 빠른 방법
    https://blog.naver.com/2wn2rodnjf6rodnjf/221817248693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