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적립식 투자 프로젝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세계 증시가 하락함에 따라 암호화폐 시장도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7,000 수준에서 횡보하던 비트코인의 가격은 $5,000 수준까지 떨어졌고, 비트코인이 하락할 때 알트코인도 동반 하락하면서 알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의 하락분과 알트코인의 하락분을 동시에 받게 되어 더 큰 하락폭을 맞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상황에서는 보유자금을 더 투자하여 매수평균가를 낮추는 일명 '물타기'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어디까지 떨어질지 모르고, 세계 증시가 언제 회복할지 모르기 때문에 조금은 다른 방법으로 투자를 하거나 현금을 보유하는 방법이 옳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투자를 해야 안전하면서도 수익을 거둘 수 있을까요?! 

Successful Investing

일단 계획된 금액으로 투자를 하는 방식에는 거치식 투자 방식과 적립식 투자 방식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거치식 투자 방식은 계획된 투자금으로 한 번에 매수하는 방식을 말하며, 적립식 투자 방식은 투자금을 나누어 일정한 시기마다 분할 매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각각의 투자 방식을 설명하기에 앞서, 두 투자 방식은 어느 정도 하락장이 찾아왔을 때부터 시작해야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속된 상승장 속에서 이 두 가지의 투자를 시작했을 때, 이번에 발생한 큰 하락장이 찾아온다면 수익을 낼 수 없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거치식 투자 방식은 일단 하락장에서 상승장으로 이어지는 구간에서 시작하면 적립식 투자보다 더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한 번에 모든 투자금이 투입되는 만큼 상승분만큼의 하락분도 반영되기 때문에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하락장이 이어질 경우 큰 손실의 위험도 따르게 됩니다.

그와 반대로 적립식 투자 방식은 일정 수량만큼 분할 매수하는 방식으로, 거치식 투자 방식보다는 수익이 적을 수도 있고, 오히려 더 큰 수익을 올릴 수도 있다는 점과 조금 더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신 급격한 상승장이 찾아올 경우 거치식 투자 방식이 얻는 수익을 놓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현재와 같이 시장이 불안정한 상황에서는 적립식 투자 방식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선택한 투자 방식은 적립식 투자 방식으로, 매주 일요일마다 일정 금액의 투자금을 5:5 비율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매수하려고 합니다. 비트코인이 기축통화이기는 하지만, 두 가지 종류로 분산 투자하여 리스크를 헷지 하기 위함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트코인의 이벤트로 반감기가 있다면, 이더리움의 이벤트로는 POS 전환이 있기 때문에 큰 이벤트를 앞두고 있으면서 메이저급 암호화폐에 분산 투자를 한다면 조금 더 안전하게 투자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적립식 투자 프로젝트의 기간은 2년으로 잡고 있습니다. 투자 기간 중간에 예상치 못한 큰 상승이 발생할 수도 있고, 그와 반대로 예상치 못한 큰 하락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는 단기간에 수익을 낸다는 목적이 강하기 때문에 적립식 투자를 할 경우 얼마나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지 확인하려고 합니다.

과연 얼마만큼의 수익을 낼 수 있을지는 알 수 없겠지만, 매주 투자 일지를 작성하면서 변동되는 수익률을 지켜보는 것 또한 하나의 재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